법인 애플 개발자 계정 만드는 고난의 과정… DUNS…

애플 개발자 계정을 등록할때 개인과 다르게 법인으로 계정을 만들려고 하니 DUNS라는것을 필요로 하더군요. DUNS라는것은 dnb.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관리하는 전세계 기업의 고유넘버입니다.

개발자 계정 등록화면에서 링크를 통해 DUNS 신청페이지에서 정확한 회사정보를 입력하고 DUNS를 신청했습니다.  신청에 대한 안내 메일이 곧 오게됩니다. 그후 4~5일 이내에 070-4198-9006이라는 번호로 ARS 전화가 옵니다. 대비는 하고 있었는데 ARS 로 들려오는 영어 발음이 도저희 못알아 들겠더군요. 다시 잘 들어보면서, 신청했을때 메일로온 ID넘버를 입력하려고 하더니 그냥 끊겨버리더군요.

그래서 DUNS 신청페이지에서 다시 신청해봤습니다. 그리고 다시 전화를 기다리는데 그다음날 당신의 DUNS넘버라고 하면서 메일이 오더군요. ARS확인을 실패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개발자 계정에서 등록을 하려고 DUNS 를 입력해보니 잘못된 번호라고 정보를 다시 확인해보라고 하더군요.

어째야 하나 절망하는 와중에 두번째 신청한 DUNS의 ARS 전화가 다시 왔습니다. ID를 입력하려고 번호를 누르니 또 그냥 끊겨버리더군요… 멘붕……

dnb.com의 애플 담당자(applecs@dnb.com)에게 “ARS못알아 듣겠다”, “ID누르니 전화가 그냥 끊겨버린다.”, “나의 신청ID와 메일로온 DUNS는 이거다.”라고 메일을 보내봤습니다.  그랬더니 그냥 싱겁게 “당신의 DUNS의 등록이 정상적으로 처리됬습니다.” 라고 메일이 오더군요. 그리고 바로 DUNS를 입력하고 개발자 계정 등록을 진행하니 완료가 되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고 바로 활성화되지는 않습니다. 몇일후 애플로부터 확인전화가 오더군요. 국제전화가 한통 옵니다. 미국 새크라멘토 라고 뜨면서 00219163997992  이번호로 전화가 오더군요. 전화받으니 다행이 한국분이셨습니다. ㅎㅎㅎ 회사에 대한 간단한 확인을 하고 연락 가능한 대체 연락처를 물어보시더군요. 혹시 메일로 회신드려도 되냐고 하니 알았다고 하시면서 저에게 대체 연락처를 알려달라는 메일을 보내주셨습니다. 다른 담당자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대체 연락처로 회신드리고 나니 곧 정상적으로 계정이 활성화됬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 멤버쉽 결제(129,000원)를 진행해서 계정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처음 계정을 등록할때는 DUNS 등록과정이 까다롭고 잘못하면 해당 애플ID를 버리고 새로 만들어야 한다던가 하는 경험기들이 있어 긴장했는데 생각보다는 싱겁게 끝났습니다.

DUNS 확인전화가 왔던 070 ARS    통화녹음 파일을 공유합니다. 분명 ARS에 맞게 번호를 눌렀는데 누르자마자 그냥 통화가 끊어져버렸던거 같네요.

https://drive.google.com/open?id=1iRlXYh8GcG95IBkHXCV7QHTb1ZcPoOZ2

지금 생각해보면 DUNS를 신청하고, DUNS번호가 애플쪽에 반영되는데 2~3일걸린다고 하니 ARS 확인 과정을 실패했어도 메일로 날라온 DUNS 번호로 몇일후에 개발자 등록이 됬을지도 모르겠네요.

———————————————————————————————————–

2020년 2월 7일

법인 애플 개발자 계정을 새로 신청하면서 이전과 다른 내용이 있어 내용 추가합니다.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DUNS를 신청하면 메일로 Request ID가 옵니다. 그후에 확인전화가 오는데 이번에는 한국어 ARS전화가 오네요.

이번에는 한국어로 애플 개발자 등록 관련이면 1번 -> 바로 1번 누름

트래킹ID였나? 그걸 알고 있으면 1번 -> 바로 1번 누름 (이게 아무래도 RequestID가 아닌거 같네요. )

트래킹번호를 누르시고 #을 누르세요 -> RequstID 전체, 앞, 뒤 입력해봤는데 다 잘못됬다고 하면서 전화가 끊깁니다. -_-;

applecs@dnb.com 으로 메일 보내니 이 메일은 이제 모니터링 되지 않는다고 홈페이지에서 문의 요청하라고 하네요. 홈페이지에서 문의사항 남기면서 RequestID를 남기고 영문사업자 등록증을 첨부해놨습니다. 전화가 다시올지 그냥 DUNS코드가 메일로 날라올지 모르겠습니다. 처리되는대로 결과를 추가하겠습니다.


2020년 2월 17일

애플 개발자 관련 담당자에게 DUNS 관련해 문의 하니 ARS 전화받았을때 입력하는 번호는 Request ID의 마지막 6자리라고 합니다. 분명 입력하고 #을 누르라고 해서 마지막 6자리 누르고 #도 눌러봤는데 잘못된 번호라고 하면서 전화가 끊겼었는데 말이죠… ㅠㅠ


2020년 2월 19일

ARS 확인 실패로 d&b 웹사이트에서 문의를 통해 영문사업자 등록증을 첨부하고 확인요청을 남기고, 금일 DUNS가 최종 발급되어 메일로 왔습니다. 매번 법인 애플개발자계정 생성할때마다 반복 되는것 같습니다.

카테고리 Mac

법인 애플 개발자 계정 만드는 고난의 과정… DUNS…”의 9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현재 애플 법인개발자 계정 발급중입니다.
    녹음파일을 듣고싶은데 ㅠㅠ 들을 수가 없네요
    너무 어렵다고해서 긴장하고 있습니다..
    혹시 댓글 보시면 회신부탁드립니다…ㅠㅠ

    1. 아… 여기에 링크 올려놓은건 생각못하고, 구글드라이브에 이 파일을 내가 왜올려놨나 하고 지워버렸네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그래도 전화가 몇번 오니 처음 전화올때 녹음을 해두시거나 영어 잘 하시는분에게 대신 들어달라고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ARS 못알아듣긴 했는데 그래도 그냥 DUNS가 발급되서 넘어가긴 했는데 케바케라 어떨지 모르겠네요.

      혹시 녹음 파일 어디 저장해둔거 찾으면 보내드리겠습니다..

    2. ARS음성 녹음한 파일 링크 다시 본문에 수정해 뒀습니다. 참고 하세요~

    1. 예전에는 ARS 실패하고도 메일로 문의하니 바로 DUNS 발급해줬는데, 이번에는 힘드네요…

  2. 안녕하세요, 마지막에 덧붙히신 글.. 저와 진행 상황이 같으시네요.
    저도 모니터링중인 주소가 아니라는 메일 받은 뒤 홈페이지에서 문의 폼 작성 중에 있습니다.

    저만 고민 중인 사안인 걸 알게되어 왠지 동질감과 안도감이 들어 초면이지만 댓글 남깁니다…
    잘 발급 되셨으면 좋겠고 저도 성공 시에 답댓글 남기겠습니다 작성자님!
    정보 감사합니다.

    1. 애플에 문의 해보니 ARS전화에 트래킹넘버 입력하라는것은 처음 DUNS 신청시 메일로 받은 Request ID의 마지막 6자리라고 합니다. 물론 저두 입력은 해봤었는데 잘못된 번호를 입력했다고 하고 끊기더군요.
      일단 영문사업자 등록증 첨부해서 문의는 해둔 상태입니다.

  3. 질문있습니다. 그러면 개인 애플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회사 계정 신청을 하는건가요? 가입하려니까 성, 이름 다 나오던데 회사 메일계정으로 가입을 하고 나중에 법인으로 전환하는건지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개인계정을 법인으로 전환하는 법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환하면 기존에 개인계정 정보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1. 보통 회사용 개발재 계정은 대표자 이름과 연락처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혹시 대표자명이 아닌 담당자명이나 성, 이름 입력 부분에 회사명을 입력하는 경우 추후에 변경 신청을 해야하니 대표자 이름과 정보로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